에 콰도르의 천연 Up
에 콰도르의 천연
에 콰도르의 천연
에콰도르의 천연/관광/농업/산림 자원 현황
1. 에콰도르의 천연자원 부존량 및 활용실태
에콰도르의 원유는 1일당 평균 386,300 배럴 생산되었다. 이 중 80.3%는 Petroecuador이 생산한 것이고 나머지는 자가위험부담하는 계약자들이 생산한 것이다. 운송수단이 취약하기 때문에 생산량을 늘릴 수가 없는 상태이며 Petroecuador는 생산량 중 자신이 차지하는 비중을 줄이고 계약자들의 채굴액을 증가시키려 하고 있다.
원유는 96년 첫 다섯 달 동안 34.7백만 배럴이 수출되어 95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 감소했으나 원유가 상승으로 수출액은 3.2%밖에 감소하지 않았다. 연료유와 휘발유는 수출액이 43.5% 증가하여 $92.5백만에 이르고 연료와 윤활유는 34.1% 감소하여 $52.5백만 수입되었다. 가뭄으로 인해 95년 4~5월에는 수력발전량이 부족했으며 디젤이 갑자기 많이 필요했으나 올해의 전망은 아직 알 수 없다. 연료수입은 무연, 고옥탄가의 휘발유, 디젤, 가스도 포함하는데 국내에 정유시설이 국내수요를 만족시킬 수준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96년 6월 에콰도르 정부는 미국의 Brown and Root사와 에콰도르 횡단 원유운송 파이프 확장공사에 관한 계약을 맺었다. 96년 말에 Petroecuador의 주관으로 이 계획과 관련하여 국제 건설회사에 대한 공개입찰이 있을 예정이다.(입찰예정가 약$1억) 주요 입찰대상은 파이프의 pumping power와 loop와 관련된 것이다. 이 공사로 97년 6월까지 원유수송량(29‘ API의 원유기준)을 현재의 325,000barrel/day에서 380,000b/d로 증가될 예정이다.
한편 에콰도르 정부는 미국의 Arco사와도 계약을 체결하여 Villano의 채굴현장에서 Baeza의 에콰도르 횡단 수송라인을 잇는 파이프를 건설중이다. 97년 6월에는 이 파이프를 통해 Villano와 그 주변의 5군데 정도의 현장에서 80,000b/d정도의 원유가 Baeza로 수송될 수 있겠지만 이로인해 에콰도르 횡단 원유운송 파이프자체가 증설되어야 할 형편이다. 동력자원부장관인 Alfredo Adum이 그외에 24‘ API이상의 무거운 원유를 수송 파이프를 건설할 콘소시움 구성을 제안하였으나 이는 정식 공개입찰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그 효과를 전망하기 어렵다.
원유수송수단이 확보될 수 있을지 그 전망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제 7차 생산물수입계약 당사자(94-95년에 결정)들은 투자를 실행하지 않고 있다. 96년 3월의 제 8차 생산물수입계약에도 3기업만이 입찰을 신청했다. 정부는 정권교체 이전에 원유부문 계약을 체결하고자 했기 때문에 7월에 2회사와 계약을 맺었다. 아르헨티나의 Perez-Companc과 Compania de Gas y Combustbles가 아마존의 31과 23구역을 탐사할 예정이며, 미국의 Energy Development Corporation이 Guayaquil만의 3구역을 탐사할 예정이다.
그리고 에콰도르에서는 국제적인 금 채굴기업들이 중요한 금광발견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금채굴은 80%가 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간 10톤정도가 생산되고 있으나 앞으로 3~5년 안에 20~30톤으로 증가될 전망이다. Zamora지방에서 캐나다의 TVX와 에콰도르 군부 소유의 DINE가 400,000oz상당의 금매장 가능지역을 찾아냈다. 만약 현재의 추측이 실효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34백만이 이 채굴을 위해 투자될 것이다.
현재 정부는 두가지 면에서 자원개발을 촉진시킬 정책을 수립하고 있는데 하나는 환경보호규정을 완화하는 것이고 하나는 자원개발기업에 대한 세금을 감면하는 것이다. 산림청과 자원개발실, 그리고 몇몇 비정부단체는 현재 광범위하게 지정되어 있는 보호산림개발을 허용하되 개발시의 산림보호와 개발후의 복구에 필요한 자금을 개발기업이 부담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자원개발실은 해당기업이 자원개발시 정부에 납부하는 총 생산액의 3%의 로얄티를 낮추고, 자원채굴시 채굴면적당 부과되는($1.25~6.25/ha)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여타 국가에 비해 17-8%나 높던 자원개발기업에 대한 총 세액이 완화될 전망이다.
2. 에콰도르의 관광자원
에콰도르의 가장 중요한 관광자원은 본토로부터 1000 킬로미터 떨어진 태평양상의 갈라파고스 제도 (一名 Archipelago of Culumbus)이다. 13개의 큰섬과 17개의 작은 섬으로 구성된 총면적은 7844Km2인 이 지역은 차가운 Humboldt Current 해류가 흐르고 있어 어족이 풍부하며 다양한 생물체가 서식하고 있다. 다윈이 진화론을 연구한 곳으로 알려진 후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는데 이 지역의 중요성을 인식한 에콰도르 정부는 200해리 영해를 선포하고 약 100만 Km2해역을 확보하는 등 국제적인 지위를 인정받았다.
3. 농업과 삼림자원
에콰도르의 주요농산품은 바나나, 커피, 코코아, 사탕수수, 야자유등이다. 이들 작물은 주로 대농장에서 재배되며 농업국가이기 때문에 이들의 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EU시장에서 과거 자신들의 식민지국가에게 유리한 바나나수입 쿼터를 설정했는데, 이로 인해 EU시장에 수출물량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EU 외의 다른 시장에서 물량과다 현상이 일어나고 가격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콰도르는 미국, 멕시코 등과 더불어 WTO에 complaint를 제출한 상태이나 아직 결과는 불투명하다. 에콰도르의 농수산부는 바나나 재배면적을 축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프리카 야자도 고수익 농산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중국을 선두로 하여 기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야자유 가격은 상승했다. 최근에 증가한 생산물량은 모두 수출을 위한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35666&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에 콰도르의 천연
파일이름 : 에콰도르의 천연.hwp
키워드 : 콰도르,천연,에,콰도르의
자료No(pk) : 1103566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