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관리의 활동과 기법 레폿
개발관리의 활동과 기법
개발관리 활동의 필요성과 목표설정, 훈련기법 등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개발관리의활동과기법리포트
1.필요성분석
2.목표의설정
3.훈련의 설계
4.훈련의실행
5.훈련의평가
6.경영자의개발
3.훈련의 설계
1)학습 원리의 적용
훈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학습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학습능력과 학습동기: 학습능력이란 훈련시 제공되는 학습자료를 소화하고 흡수 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를 말한다. 학습동기는 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훈련과정에 참여하려는 의지를 말한다. 학습공기를 제공시키기 위해서는 피훈련자를 훈련의 필요성분석에 참가시키고 훈련목표를 스스로 설정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학습과정과 학습원리:
(1)학습의 과정
고정적인 과업의 학습은 명시적 지식의 습득,지식의종합,절차적 지식의 습득이라는 3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명시적 지식의 습득은 과업과 관련된 개념과 사실적 정보를 습득한다. 지식의 종합에서는 사실과 행위들이 루틴 속으로 통합되고 과업의 부분들도 통합되면서 점점 성취수준이 높아지고 실수도 적어진다. 절차적 지식의습득에서는 사실들이 조직화되고 학습자는 거의 자동적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2)성인학습
성인학습의 원리는 기업의 훈련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참여와 책임의 원칙이나 피훈련자가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방법은 훈련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유용하다.
(3)실습
실습은 학습속도를 증가시키고 학습의 3단 계중 마지막 단계인 절차학습을 촉진시킨다.
(4)피드백
훈련 및 개발의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피훈련자가 왜 틀렸고 앞으로 그의 행동이 어떻게 수정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하는 것이다. 결과에 대한 피드백은 강화의 일종으로 자신의 과업에 대하여 내재적인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서 동기유발의 계기를 마련해준다.
(5)폐기학습
폐기학습의 촉진은 과거의 습관이나 학습이 새로운 학습을 저해하는 경우에 필요하다. 특히 광거에 자극-반응의 강한 연계를 학습한 경우에는 특히 폐기학습의 촉진이필요하다.
훈련의전이:
-학습장을 실제 작업현장과 최대한 유사하게 설계한다.
-실제 직무와 관련된 예를 많이 들거나 실제 직무상황과 유사한 학습 자료를 사용한다.
-기초 원리를 주지시킨다.
-충분한 시간을 투여하여 반복학습을 유도한다.
-현장에 복귀해서 학습장에서 습득한 행위를 실제로 연습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동료나 감독의 지원이 있어야한다.
-팀원들이 동시에 훈련을 받는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90935&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개발관리의 활동과 기법
파일이름 : 개발관리의 활동과 기법.hwp
키워드 : 개발관리의,활동과,기법
자료No(pk) : 1619093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