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자료 통일신라말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 등록
논문 자료 통일신라말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
[논문] 통일신라말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
통일신라후기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
목 차
목 차 1
Ⅰ. 머리말 2
Ⅱ. 농민항쟁의 배경 2
1. 농민항쟁의 배경 2
2. 신라 말기의 사회상황 3
3. 신라하대의 백성의 구휼 4
4. 호족의 대두 10
Ⅲ. 농민항쟁의 전개 16
1. 농민항쟁의 전개과정 16
Ⅳ. 농민항쟁의 의의 18
1. 서양의 농민항쟁의 사례 19
2. 동양의 농민항쟁의 사례 20
3. 지방세력의 성장과 후삼국 성립 24
4. 신라하대의 사상이 농민항쟁에 끼친 영향 25
Ⅴ. 맺음말 26
참고문헌 26
Ⅰ. 머리말
졸업논문을 준비하면서 어떤것에 대한 주제로 논문을 작성해야할지 우선 많이 고민해왔다. 그러던 차에 우리 농민들의 데모현장을 우연히 뉴스에서 접하고 나서 생각했다. 정부 그리고 정치가들은 서로 헐뜯으며 자신들의 안위를 위해서만 애를...
통일신라후기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
목 차
목 차 1
Ⅰ. 머리말 2
Ⅱ. 농민항쟁의 배경 2
1. 농민항쟁의 배경 2
2. 신라 말기의 사회상황 3
3. 신라하대의 백성의 구휼 4
4. 호족의 대두 10
Ⅲ. 농민항쟁의 전개 16
1. 농민항쟁의 전개과정 16
Ⅳ. 농민항쟁의 의의 18
1. 서양의 농민항쟁의 사례 19
2. 동양의 농민항쟁의 사례 20
3. 지방세력의 성장과 후삼국 성립 24
4. 신라하대의 사상이 농민항쟁에 끼친 영향 25
Ⅴ. 맺음말 26
참고문헌 26
Ⅰ. 머리말
졸업논문을 준비하면서 어떤것에 대한 주제로 논문을 작성해야할지 우선 많이 고민해왔다. 그러던 차에 우리 농민들의 데모현장을 우연히 뉴스에서 접하고 나서 생각했다. 정부 그리고 정치가들은 서로 헐뜯으며 자신들의 안위를 위해서만 애를 쓰고 그러는 사이 우리의 농민들은 농산물 파동으로 힘겨워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생각해보았다. 우리 역사 속에서도 나라가 혼란하거나 지배층의 권력다툼에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듯이 백성과 가난한 농민들만 힘든 시절을 보내지 않았던가... 그래서 나는 그런 쪽으로 논문의 주제를 잡아가기로 마음 먹었다. 역사 속에서는 혼란하고 살기 어려워지면 새로운 지배층이 대두되거나 나라 자체가 바뀌지 않았던가... 그래서 난 삼국을 통일하는 위업을 달성하고 천년간이나 지속되어왔던 나라가 일대 혼란을 맞으며 사라져가는 통일신라말 농민봉기를 떠올리고 이러한 의도로 논문을 쓰게되었다.
중대 말기의 잇따른 정치적 변란은 전제 왕권을 중심축으로 한 중대의 중앙집권적 지배체제의 동요를 반영하는 것이었고, 아울러 하대로의 전환은 그로 인한 지배체제의 변화를 의미라는 것이었다. 하대에 이르러 성립된 귀족 연립정권은 중대 지배체제가 변화한 결과였다. 중앙권력의 분산은 일원적이고 집권적인 국가권력의 통치력을 약화시키면서 신라 사회의 모순을 증대시켰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농민층의 봉기가 일어나게 되고, 이들은 지방세력과 결탁하게 됨으로써 신라사회의 몰락과 후삼국의 성립을 가져오게 된다.
그러면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난 통일신라후기의 농민봉기는 어떠한 사회적 성격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농민항쟁의 배경
1. 농민항쟁의 배경
신라 말기가 되면서 왕실의 힘은 약화되어 지방의 관리들을 마음대로 다룰 수가 없었다. 즉, 지방의 관리들을 감독하기도 어려웠으며, 그들이 농민들에게 마음대로 세금을 수탈해도 벌을 내릴 수가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지방의 귀족들은 자신의 땅을 넓히는 데 정신이 없었으며 또한 농민들에게 법으로 정해놓은 이상으로 세금을 수탈했다. 이에 농민들은 산으로 들어가서 도적이 되거나 이리저리 떠돌게 되었다. 이렇게 생존의 터전조차 빼앗기자 농미들은 자연스레 귀족의 수탈에 대항하지 않을 수 없었다.
2. 신라 말기의 사회상황
신라는 하대에 들어오면서부터 정치적 혼란과 함께 경제적 혼란까지 겹쳐 서서히 쇠락의 길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정치적으로는 귀족들의 왕위 쟁탈전이 끊이지 않았고, 경제적으로는 귀족들의 대토지 소유로 말미암아 일반 농민들은 극심한 생활의 궁핍을 겪고 있었다.
진성여왕대를 전후로 하여 왕위 계승다툼은 극심한 경향을 보였다. 귀족내부에서의 갈등과 대립으로 정치적 혼란은 더욱 가속화 되었고, 더구나 이러한 귀족들의 자체 분열뿐만 아니라 왕이나 귀족들의 생활은 사치스럽고 방탕하여, 신라의 멸망을 재촉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진성여왕대를 이후로 군사력은 크게 약화되어 있었고, 각지에서 일어나는 반란을 제압할 힘조차 없었다. 더구나 효공왕대 이후 朴氏王의 출현과 그로 말미암은 진골 金氏세력과의 대립, 견훤세력에 의한 金氏왕의 재출현 등. 복잡한 정치상황이 이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왕과 귀족들은 백성들 위에 군립하려고만 하였기 때문에 백성들은 지배계급에 대한 불신과 불만으로 가득차게 되어 반사회세력화(反社會勢力化)되게 된다.
신라시대 토지제도 내에서 녹읍은 귀족관리들에게 녹봉으로 지방의 지정된 읍에서 직접 조세를 거둘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제도였다. 이때 대부분의 귀족관리들은 자신의 가신(家臣)들을 시켜 수조(收祖)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녹읍제 하에서 녹읍민은 녹읍주에게 조세를 납부하는 동시에 국가에 요역을 부담하고 공부(貢賦)를 바치는, 국가와 녹읍주에게 이중지배를 당하는 위치에 있었다. 이때 국가는 지방 관리들을 통해 녹읍주들의 지배 행위를 통제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신라 하대 경덕왕대에 녹읍이 부활하면서, 이들 지방관리들은 녹읍주와 결탁하거나 현실적으로 그들의 지배를 전혀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리게 되었다. 이에 따라 녹읍제 내에서의 불법, 탈법 행위가 공공연히 행해지게 되고, 지방관리들 또한 여기에 가담하게 된다. 여기서 나타난 현상이 바로 귀족들의 대토지 소유이다.
귀족들은 그들의 권력으로 농민 토지를 강점하거나 수탈하여 막대한 토지를 소유하였으며, 이는 귀족뿐만 아니라 승려나 사원에 의해서도 행해지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됨에 따라 사회구조 내에서는 유민이 발생하게 되고, 이들 유민들이 도적화되거나 지방세력의 사병으로 들어감에 다랄 신라의 멸망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앞서 언급한 신라말기의 사회상황은 농민항쟁을 일으키는 원인들을 내포하고 있었다. 귀족들의 왕위계승다툼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은 계속되었으며, 귀족이나 승려, 사원의 대토지 소유로 인한 일반민들의 경제적 생활은 궁핍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게다가 자연재해라는 요인까지 겹쳐 농민들의 일반생뢍은 파탄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대토지 소유에 의한 토지 집중화현상은 계속되어 유민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었고, 왕과 귀족들은 사치와 낭비를 일삼으면서 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국가 재정에 커다란 손실을 가져다 주었고, 이에 국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2219&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논문 자료 통일신라말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
파일이름 : [논문] 통일신라말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hwp
키워드 : 논문,통일신라말,농민봉기,자료,농민봉기에,대한,고찰
자료No(pk) : 1102221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