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다운로드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 등록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다운로드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
비고츠키(Vygotsky) 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락주의)
목차
비고츠키(Vygotsky) 이론
I.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II.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III. 비고츠키이론의 특성
1. 근접발달 영역
2.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3. 인지발달과 교육
IV. 비고츠키 이론의 확장 : 맥락주의
비고츠키(Vygotsky) 이론
발달은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단지 영향을 미칠 뿐이라는 서구 학자들의 기본 관점을 부정하는 비고츠키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나아가 아동의 인지적 기술 습득은 혼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것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 혹은 조금 앞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비고츠키(Vygotsky) 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락주의)
목차
비고츠키(Vygotsky) 이론
I.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II.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III. 비고츠키이론의 특성
1. 근접발달 영역
2.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3. 인지발달과 교육
IV. 비고츠키 이론의 확장 : 맥락주의
비고츠키(Vygotsky) 이론
발달은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단지 영향을 미칠 뿐이라는 서구 학자들의 기본 관점을 부정하는 비고츠키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나아가 아동의 인지적 기술 습득은 혼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것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 혹은 조금 앞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방법론, 특징적인 면을 살펴보자.
[1]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 이론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핵심적인 가정 세 가지를 담고 있다. 첫째는 행동이 사고를 낳는다는 것이고, 둘째는 발달이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 진전된다고 보는 것이며, 셋째는 발달이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역사적인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변증법이란 정, 반, 합을 통하여 사회가 발달한다는 것인데, 비고츠키는 아동이 현재 활동하는 방식이 `정`이라면, 이것과 들어맞지 않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 `반`이고,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합`이라고 하여 변증법을 인지발달에 적용하였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들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 아동이 처한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2]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는 자신의 이론에 적합한 방법론으로 이중자극 방법(double stimulation method)을 고안하였는데, 이중자극이란 어떠한 상황에서 아동들이 주목할 수 있는 두 종류의 자극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동들을 여러 가지 물건들이 복잡한 자극 상황을 만드는 문제해결 상황에 노출시키는데, 물건들 중 일부는 실험 관련 자극이고 나머지는 관련이 없는 자극이다. 아동들의 과제는 이 물건들을 가지고 목표 달성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여기서 물건들은 자극 자체이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해 주는 수단이 된다.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며, 이를 위해 실험자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설명을 기록하여 분석한다.
[3] 비고츠키이론의 특성
비고츠키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비고츠키는 영아들이 갖고 태어나는 소수의 기본적인 정신기능(주의, 감각, 지각, 기억)이 사회 문화에 의해서 새롭고 정교한 고등 정신 기능으로 변한다고 주장하면서 사회 문화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또한 피아제가 자기 스스로 주도하는 발견을 중요시 한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적 기여를 강조하여, 인지라는 것은 자율적인 개인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 간의 활동에 먼저 존재하고, 나중에 내재화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다. 이때 아동이 독립적으로 해결하는 문제 수준으로 정한 실제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앞선 또래가 도와주고 지도해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수준으로 정한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차이를 근접 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라고 정 의하였다. 이 중 핵심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근접발달영역 이외에 인지 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교육에의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자.
1) 근접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근접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란 아동이 혼자 독립적으로 해결하는 문제 수준으로 정한 실제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더 앞선 또래가 도와주고 지도해 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수준으로정한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차이이다. 실제의 발달 수준은 측정 순간 이미 과거의 발달 수준이며 근접발달 영역은 미래의 발달 수준이므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인지적으로 더 발달한 사람은 근접발달 영역에 있는 아동을 도울 수 있는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힌트 주기, 암시하기, 모델이 되어주기, 설명하기, 유도질문하기, 토론, 함께 참여하기, 격려, 아동의 주의를 통제하기 등이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성인의 가르침이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성인의 행동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행동도 성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비고츠키의 이론적 전통을 계승한 맥락주의자들은 아동과 성인의 양방향적 상호작용을 중요시하여 성인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아동의 개인적 특성으로 아동의 기질, 창의성과 변화에 대한 욕구, 자신의 능력 평가 등 세 가지를 기술하였다.
2)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비고츠키는 인간은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인지적 기능을 스스로 형성해 나간다고 보았으며 또래나 성인이 이 과정에서 심리적 혹은 기술적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심리적 도구는 인간의 기본 정신과정을 고등정신과정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언어, 수체계, 쓰기, 도표, 지도, 사인, 예술 작품 등과 여러 가지 학습, 주의, 기억 책략 등이 포함되고, 기술적 도구에는 컴퓨터, 계산지, 타자기와 같은 물리적 장치가 포함된다. 사고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는 아동들의 사고를 바꾸어 놓기도 하는데, 비고츠키는 언어를 가장 중요한 심리적 도구로 보았으며, 언어가 사고의 구조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3)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는 근접발달 영역의 개념을 제시하며 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강조하였으며, 그것을 지지하고 유도할 수 있는 성인 혹은 또래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중요하게 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16375&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다운로드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
파일이름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hwp
키워드 : 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Vygotsky,이론,배경,방법,비고츠키이론,특성,근접발달영역,인지발달도구
자료No(pk) : 1621637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