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과 조혈모세포의 개념 및 제대혈과 관련 된 주요 사항 등록
제대혈과 조혈모세포의 개념 및 제대혈과 관련 된 주요 사항
제대혈과 조혈모세포의 개념 및 제대혈과 관련 된 주요 사항
제대혈과 조혈모세포의 개념 및 제대혈과 관련된 주요 사항
1. 제대혈
신생아가 분만 되면서 산모의 몸 속엣는 태반과 탯줄이 남아있게 되는데, 이것을 바로 ??제대??라고 부른다. 즉 ??제대혈??은 아기의 탯줄 혈액이다. 탯줄은 한 생명을 만들기 위해 어머니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소중한 통로로 탯줄혈액에는 혈액 암을 비롯한 각종 암 및 악성 혈액 질환, 대사성-면역질환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조혈모세포가 많다. 이 사실은 1980년대 초반에 밝혀졌는데 이것이 밝혀지고 나서야 푸대접을 받던 탯줄의 가치가 급부상하게 되었다. 제대혈의 효능이 처음 소개된 건 1988년, 프랑스의 Dr. Gluckman이 Fanconi` s Anemia(FA; 빈혈증, 백혈병, 척추기형)를 앓고 있는 5세 남아에게 첫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을 시행하여, 현재까지 건강하게 생존하고 있음으로 해서, 새로운 치료의 장을 열게 되었다.
이러한 제대혈안에는 조혈모 세포가 있다. 물론 제대혈안에는 조혈모세포만 있는 것이 아니고, 조혈모세포가 제대혈 안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로써 골수만큼 제대혈이 유용하게 임상에서 적용되어지고 있을 수 있는 것은 제대혈속 조혈모 세포* 때문인 것이다.
2. 조혈모세포
조혈모세포(Hematopoieticstemcells)는 모든 혈액세포, 골수세포, 림프계의 세포들의 조상이 되는 세포로서, 자기복제를 할 수 있고 어떠한 혈액세포로도 나뉘어 질 수 있는 세포이다. 말 그대로 피를 만드는 세포인데 인체 내에서 회춘하는 유일한 세포이기도 하다. 즉, 자기복제 능력이 높다는 얘기다.
혈액은 배아 때 난황낭에서 만들어지고 임신 5개월 때는 간에서 조혈모세포가 만든다. 임신 8개월부터 이 세포는 뼈로 옮아가 골반뼈, 넓적다리뼈, 가슴뼈, 척추, 두개골기저 등에 자리 잡는다.
평소 전체 조혈모세포 중 1.5%만 피를 만들고 나머지는 휴식하다가 사고나 병, 수술 등 몸의 응급현상이 발생했을 때 피를 만들어 낸다. 예전에는 모든 조혈모세포를 모두 뼛속에서 얻었기 때문에 `조혈모세포이식`을 `골수이식` 이라 불렀지만 지금은 탯줄, 태반, 말초혈관 등에서도 뽑을 수 있다고 한다.
`조혈모세포이식`이란 종양, 구조적 기형, 유전질환 등의 원인에 의한 비정상적인 골수를 높은 용량의 항암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을 시행하여 파괴한 뒤, 정상 조혈모세포를 이식하여 정상 골수 기능을 회복시키고 면역체계를 재구성 해주는 시술입니다. 자가골수, 타인골수, 자가 말초혈액, 타인 말초혈액, 자가 제대혈, 타인 제대혈 이식 등 6가지 형태가 있다.
가장 많이 시도되는 것은 타인골수 조혈모세포이식(동종골수이식)이고, 공여는 HLA(Human leukocyte antigen)type 이 일치해야한다. HLA는 6번 염색체에 위치하여 멘델의 유전자의 법칙에 따라 유전되므로 형제 중에 일치할 확률은 25%정도 이다.
3. 제대혈에 관련한 주요 사항
① 제대혈은 언제, 어디서 채취가 가능한가.
제대혈은 탯줄 안을 통과하는 혈액에서 채취되며 아기가 출산된 후 탯줄이 분리되면 바로 즉시 채취해야 혈액 응고 및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② 채취되는 제대혈의 양은 얼마 정도 인가.
40-175cc 사이 (평균80-100cc)의 제대혈이 채취되며 40cc이하인 경우에는 보관하지 않는다. 채취된 제대혈의 양과 그 안에 포함된 줄기세포 수는 비례하기 때문에 너무 적은 양의 제대혈에는 치료에 사용할 충분한 양이 들어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탯줄이 아기에게서 분리된 후 탯줄혈관이 수축되는 속도가 개인마다 차이 큰데 너무 빨리 수축되어 버리는 탯줄의 경우 제대혈의 양이 부족할 수 있다.
처음 채취된 양과 관계없이 함유된 줄기세포는 모두 추출되어 25cc 농축 용량으로 규격화 되어 보관된다.(세포 농도는 개별적으로 차이가 난다.)
③ 제대혈을 보관 할 수 있는 보관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제대혈 세포의 장기간 초저온 보관방법은 이론적으로 반영구적인 목적으로 시작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근거로 현재는 국내에서도 15년을 기본 계약기간으로 하는것이 대부분이다.
1) 전세계 어느곳 에서나 가족제대혈은행은 기본 보관기간을 10년 또는 15년으로 하고있다.
2) 15세 까지 소아시기에 조혈모세포를 이식 받을 확률이 성인보다 높다.
3) 아직 제대혈이식의 역사는 15년(1988년 시행)밖에 안 되었고 미국, 유럽 등에서
제대혈은행이 설립된 지는 이제 10년이 조금 넘었다. 이미 외국에서는 15년 냉동 제대혈을 녹여 세포에 아무런 손상이 없음이 증명되었다.
4) 아직 국내에는 제대혈 역사가 짧아(5년 이상되 공여은행은 없음) 5년 이상된 것을 이식해본 경험이 없다는 사실이 가끔 제대혈이 5년 밖에 보관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의 역사가 제대혈 보관 기간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④ 제대혈이식은 소아에게만 가능한가.
아니다. 성인에게도 시행되고 있다.
1) 제대혈은 일정량만 얻을 수 있어 골수이식할 때보다 1/10밖에 안되는 수의 세포가 이식된다. 그러나 세포 당 증식력이 강하여 성공적으로 이식되는 것이다.
2) 조혈모세포이식에서는 채취된 제대혈의 양이 적은 경우에는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성인에서 충분치 못할 경우가 있다. 조혈모세포는 일반적으로 증식시키지 않고 원래 숫자 그대로 이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조혈모세포도 증식시켜 주거나 두 개의 제대혈을 혼합 이식하는 방법들로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성인에게도 이식하고 있다.
3) 향후 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에 있어서는 성인이 주로 대상이 될 것이며 간엽줄기세포는 체외 배양이 용이하여 현재보다 더 적은 양으로도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⑤ 제대혈을 사용 가능 범위는 어느 정도 인가.
제대혈의 주인인 아기 자신과 조직적합성항원이 허용되는 아기의 형제자매, 부모까지 보장된다. 형제자매간에는 조직적합성항원이 완벽하게 일치할 확률, 25%, 절반이 맞을 확률,50%, 합하여 75%정도에서는 제대혈 이식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부모-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7488&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제대혈과 조혈모세포의 개념 및 제대혈과 관련 된 주요 사항
파일이름 : 제대혈과 조혈모세포의 개념 및 제대혈과 관련된 주요 사항.hwp
키워드 : 제대혈과,조혈모세포,개념,관련,된,주요,사항,조혈모세포의,및
자료No(pk) : 11047488
댓글 없음:
댓글 쓰기